박철범의 방학 공부법!
- 박철범, 다산에듀
'하루 공부법'으로 유명한 박철범 작가가 '방학 공부법'을 가지고 돌아왔다.
6개월만에 꼴지에서 1등으로 성적이 상승했다는 그의 신화는 성적이 낮은 학생들에게 희망을 보여주는 매력적인 이야기가 아닐 수 없다. 공부법은 각자에게 맞는 방법이 따로 있지만 아직 어떻게 공부해야할지 모르는 학생들에게 박철범의 공부법은 매우 유용한 것 같다. '하루 공부법'에서뿐 아니라 '방학 공부법'에서도 자신의 공부방법을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설명해 주었다. 특히 수많은 방법 중에서 자신이 왜 그 방법을 택했고, 그 방법이 왜 좋을 수밖에 없는지 논리적으로 풀어주어 특정인만이 아니라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도 적합한 공부방법을 쉽게 찾을 수 있다.
'하루 공부법'이 학기 중에 학생들이 어떻게 공부해야하는 지를 알려주었다면, 말그대로 '방학 공부법'은 방학 중에 학생들이 어떻게 공부해야하는 지를 알려주는 책이다. 특히 '방학 공부법'은 학교에 가지않는 N수생들에게 더욱 유용하지 않을 수 없다. 학기 중보다도 더 중요한 것이 바로 방학이다. 학기 중에는 어쩔 수 없이 학교에 다니면서 공부환경이 저절로 형성되지만, 방학 중에는 뚜렷한 의지와 특별한 환경이 없다면 해이해지기 쉽다. 저자는 수많은 유혹들이 난무한 방학에 뚜렷한 의지를 갖고 공부하는 사람은 극소수이기에 공부하는 환경, 시스템을 만들 것을 강조한다.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은 방학 공부법에 대한 대표적인 고민들을 풀어주고, 대부분의 학생들이 그동안 방학 공부를 실패해 온 원인을 분석했다는 점이다. 방학에 무얼 공부할지, 인강이나 학원은 다녀야할지 등의 고민들과 그동안 방학 공부를 실패할 수 밖에 없었던 공감가는 태도들을 통해서 어떤 자세와 마음가짐으로 방학 공부에 임해야할지 공개했다.
또한 박철범 작가는 이 책에서 '3회독 학습법'을 방학 공부법으로 제시했다. 1회독에는 이해를 중심으로, 2회독에는 암기를 중심으로, 3회독에는 사고를 중심으로 학습하는 방법이다. 이해력, 암기력, 사고력이라는 공부능력을 높이는 방법을 각각 알기쉽고 자세하게 설명해놓았다.
잘 쓰면 약이 되고, 못 쓰면 독이 되는 방학.
이번 겨울, '박철범의 방학 학습법'으로 공부 환경을 만들어 기적이 일어나는 방학을 맞이해보자.
댓글